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xchange Server 설치와 Active Directory Domain의 관계 #1
    Exchange Server 2021. 12. 3. 21:44
    반응형

     

    윈도우 서버 2019 환경에 Exchange Server 2016을 설치해보기로 한다. 본 포스팅은 설치 단계를 안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 사전 설치 단계는 생략한다.

     

    Exchange Server 설치를 위해 Active Directory Schema 를 확장한 다음, 새로운 조직 이름과 함께 AD를 준비한 상태다. 조직 이름은 NEWGM 으로 명명해 주었다.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Docs 에서 Exchange Server 2016은 윈도우 서버 2019 환경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나, 별도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서 부득불 설치를 진행했으나,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며 더 이상 설치가 진행되지 않았다.

    위 준비 검사 단계에서 실패 하자마자 AD 서버에서 ADSIEDIT를 실행 후, 구성 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빨간색 상자에서 보듯 설치에는 실패했으나 AD에는 이미 Exchange Server 설치에 필요한 컨테이너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윈도우 서버 19 환경에서 Exchange Server 2016 설치에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과 스키마 및 AD 구성 값에 변화가 나타난 것을 확인 후, Exchange Server 2019 설치 마법사를 실행했다. 아무런 문제 없이 위 사진과 같이 준비 검사를 통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때 이미  스키마 준비 단계와 AD 도메인 준비 단계를 거쳤으므로 E:\Setup.exe /IAcceptExchangeServerLicenseTerms 명령만 수행해도 된다. 조직의 이름과 도메인 서버 또는 Exchange Server 가 설치될 도메인을 바꿀 생각이 아니라면 말이다.

    아무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종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금번 테스트의 목적 :

     

    첫번째, Windows Server 2019 환경에서 Exchange Server 2016이 설치 되는가?

    두번째, 도메인에 단 한번도 Exchange Server 가 설치된 적이 없는 환경에서 ADSIEDIT 를 이용해서 스키마 및 구성 컨테이너를 삭제해야만 하는가?

     

    결론은 둘 모두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다. WS2019 에서 Exchange 2016을 설치해본 적이 있다는 동료의 말이 있었지만, MS에서는 공식적으로 언급되지 않는 사항이므로 굳이 그런 환경을 만들 필요는 없어 보인다. 또한, 과거 WS2019의 빌드 버전이 RTM 내지 하위 버전에서는 가능했었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으로서는 그보다 더 높은 버전의 이미지가 유통되고 있으니, 역시 의미가 없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